한컴 타자연습 구버전 다운로드

한컴 타자연습은 키보드 사용에 익숙치 않은 분들께서 키보드 연습을 할 수 있는 간단하고 재미있는 연습게임입니다. 한메타자연습이라는 이름으로도 많이 불리우고 있으며, 97년에 처음 등장하여 지금까지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한컴타자연습이 나온지도 거의 25년이 다되었군요!)

한컴 타자연습은 매년 꾸준히 버전업 되었기 때문에, 여러가지 “구버전”이 존재합니다. 지금은 신버전도 무료 이용이 가능하지만, 구버전이 손에 익은 분은 여전히 구버전 이용을 선호하고 계십니다.

본 글에서는 그래서 한컴타자연습 구버전 중 사람들이 가장 사람들이 많이찾는 구버전인 한컴 타자연습 2020, 그리고 한컴 타자연습의 시초라 불리우는 한컴 타자연습 1997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 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한컴 타자연습 구버전 다운로드 – 2020버전

한컴 타자연습 구버전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구버전 중 하나가 바로 2020 버전입니다. (2020버전은 여러가지 미션 및 아기자기한 그래픽으로 한컴 타자연습 중 가장 완성도 높은 버전 중 하나로 꼽힙니다)

한컴 타자연습 2020은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STEP1.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 접속하기

먼저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의 주소는 hancom.com 이며,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가기 할 수 있습니다.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STEP2. 한컴 타자연습 페이지로 이동하기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홈페이지 메인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서 한컴 타자연습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화면을 스크롤하여 아래로 내려봅시다. 그럼 다음 그림 같이 한컴타자연습 이라는 자료실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클릭해 줍시다.

 

STEP3. 한컴 타자연습 2020 클라이언트 다운받기

이제 한컴타자연습 2020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 클라이언트를 다운받을 차례입니다. 자료실 페이지 하단에 있는 (구) 한컴 타자연습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클라이언트를 다운받아 줍니다.

참고로, 클라이언트 용량은 155MB 수준이며, 통상적인 인터넷 환경으로는 클라이언트를 다운받는데 약 수십초 내외가 소요됩니다.

 

STEP4. 한컴 타자연습 2020 설치하기

클라이언트를 다운받아 실행하면 이제 한컴 타자연습 설치 절차가 진행됩니다.

설치 절차는 간편합니다. 다음과 같이 InstallShield Wizard 화면에서 “다음(N)” 을 눌러줍니다.

사용권 계약 화면입니다. 사용권 계약 동의에 체크 후, 다음(N)을 눌러줍니다.

 

설치 진행 준비가 완료되었음을 나타내는 화면입니다. 설치(I)을 눌러줍니다.

설치가 진행되는 화면입니다. 설치에 소요되는 시간은 PC에 따라 다르며, 대부분의 경우 1분 내로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면 “완료” 버튼을 클릭하여 모든 설치 절차를 마무리해 줍시다.

 

STEP5. 한컴 타자연습 2020 플레이하기

설치가 완료되면 자유롭게 한컴 타자연습 2020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한컴 타자연습 2020에는 혼자서 타자연습을 할 수 있는 게임도 있지만, 다른 유저들과 함께 온라인으로 타자연습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혼자서 타자연습하는 싱글 게임만 즐기고자 하는 경우에는 “혼자하기” 메뉴를 선택하면 되고, 다른 사람과 함께 즐기는 멀티 게임을 즐기고 싶은 경우에는 본인의 한컴소프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해줘야 합니다 (아이디가 없는 경우 초록색 가입 메뉴를 통해 아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혼자하기” 메뉴를 통해 접속한 화면입니다. 싱글게임에는 크게 글자판의 위치를 익히는 자리연습, 글쇠를 낱말로 연습하는 낱말연습, 짧은 글(문장)을 입력하여 타자 실력을 키우는 짧은글 연습, 문단을 입력하여 실력을 키우는 긴글 연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재미있게 타자연습 즐기시길 바랍니다.

 

2. 한컴 타자연습 구버전 다운로드 – 97버전

한컴 타자연습의 역사는 90년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도스버전으로 한컴 타자연습이 출시되었으며, 타자연습을 하는 재미도 있었지만, 소나기 처럼 떨어지는 낱말을 없애는 게임인 산성비가 엄청난 인기를 끌며 지금의 한컴타자연습으로 성장토록 기반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한컴 타자연습 97은 90년대 출시된 한컴 타자연습 중 가장 수작으로 꼽히는 버전입니다. 한컴 타자연습 97은 도스용이기 때문에, 윈도우 환경에서 다운 시 도스박스등을 이용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STEP1. 한컴 타자연습 97 다운받기

아래 파일을 통해 한컴 타자연습 97을 다운받아 줍니다.

<한컴타자연습 97 다운받기>

 

STEP2. 압축풀기

별도의 폴더를 만든 후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도스박스 폴더와 한컴타자연습97 폴더가 형성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3. 도스박스 열기

윈도우 환경에서 한컴타자연습 97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도스박스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도스박스 설치를 위해 도스박스 폴더에서 “dosbox”파일을 실행해 줍니다.

STEP4. 도스박스에서 한컴타자연습 97 불러오기

도스박스를 실행하면 도스박스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우리가 플레이할 한컴타자연습97을 불러와야 합니다.

이를 위해 도스박스 상단 메뉴에서 Main>Quick Launch 를 눌러줍니다.

Quick Launch를 실행하면 파일검색창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아까 설치한 한컴타자연습97 메뉴에 접속하여 “HTT” 파일을 실행해 줍니다.

 

STEP5. 한컴 타자연습 97 플레이하기

이제 모든 설치 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자유롭게 한컴 타자연습 97을 즐길 수 있습니다.

’70~’80년생들에게 한컴 타자연습 97은 추억의 게임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 때 그 시절 감성을 다시 한 번 느끼고 싶은 분은 재미삼아 꼭 한 번 플레이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물론 제대로된 타자연습을 하고 싶은 분은 2020 버전을 플레이하는 것을 훨씬 더 추천합니다)